01. CSR
CSR
은 Client Side Rendering 의 약자로, 말 그대로 클라이언트 측에서 렌더링을 진행하는 방식을 의미한다.
즉 서버에게 전송받은 HTML, CSS, JS 코드를 가지고 클라이언트 측에서 화면을 렌더링 한다.
!! (여기서 의미하는 렌더링
은 브라우저에서 일어나는 렌더링 과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, HTML 문서를 채우는 작업을 의미한다. 혼동하지 말자)
CSR의 전송 데이터
- HTML, CSS, JS
- 여기서 HTML은 비어있는 HTML 파일(주로 루트 엘리먼트와 JS 링크만 포함)
- 전송 받은 JS 파일을 가지고, 클라이언트 사이드에서 HTML을 생성
CSR의 특징
- CSR은 주로
SPA(Single Page Application)
에서 많이 쓰이는 기법이다. - CSR은
SEO(Serch Engine Optimization, 검색 엔진 최적화)
에 취약하다.- CSR로 넘겨받은 문서는 텅 비어있기 때문에 크롤러가 감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검색엔진에 노출되기 어렵다.
- 상대적으로 느리다.
- 웹 페이지를 구성하는 시간이 걸리는 만큼 사용자에게 느리게 느껴질 수 있다.
- 서버에 부하가 적다.
02. SSR
SSR
은 Server Side Rendering으로, 서버측에서 렌더링을 진행 후 클라이언트에게 넘겨주는 방식이다.
SSR의 전송 데이터
- HTML, CSS ,JS
- 여기서 JS는 주로 동적 기능을 위한 코드
- 보통 JS가 없어도, 화면 표시 자체에는 문제가 없음
SSR의 특징
- SEO에 유리하다.
- 서버에 부하가 많이 걸린다.
03. CSR VS SSR
CSR | SSR | |
---|---|---|
화면 표시 속도 | 느림 | 빠름 |
SEO | 불리함 | 유리함 |
서버 성능 | 좋음 | 별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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